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

좌파는 왜 빨간색? 보수는 파란색? – 진보·보수, 여당·야당, 좌파·우파 완전정리" (진보진영/운동권 계파 역사)

by 손놈이 2025. 4. 8.
728x90
반응형
SMALL

뉴스만 틀면 나오는 말들. "진보와 보수의 대립", "좌파의 시위", "여당과 야당의 갈등". 그런데 막상 “진보가 뭔데?”, “좌파는 왜 빨간색이지?”, “여당·야당 차이는 뭐야?” 하고 물으면 말문이 막히지 않나요?


이 글에서는 진보 vs 보수, 좌파 vs 우파, 여당 vs 야당의 의미부터 색깔의 상징, 정치적 포지션, 생각의 차이까지 한눈에 정리해 드립니다.
정치에 관심이 없어도, 이 정도는 알고 있으면 대화가 다릅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진보 vs 보수

  • 진보는요, 변화와 개혁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기존 방식으론 부족하니 바꿔보자!" 라는 입장이고, 복지 확대, 약자 보호, 평등을 강조해요.
  • 보수는 반대로, 안정, 질서, 전통 유지를 더 중요하게 봐요.
    "괜히 바꾸다가 망친다, 지금 체계 유지가 더 중요하다" 이런 관점이죠.
    시장 자유, 작은 정부, 개인 책임도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 좌파 vs 우파

  • 좌파는 진보랑 비슷해요.
    사회적 약자와 평등을 중시하고, 정부가 적극 개입하자는 입장입니다.
  • 우파는 보수랑 비슷하죠.
    개인의 자유, 시장 중심, 전통과 질서를 중시합니다.

정리하자면:
👉 좌파 ≒ 진보
👉 우파 ≒ 보수


🏛️ 여당 vs 야당

  • 여당은 지금 대통령이나 정부를 지지하는 정당이에요.
    정권을 잡고 있는 당이라고 보면 돼요. 국회에서 정책을 밀어붙이기도 하죠.
  • 야당은 반대!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해요. 정책에 반대하거나,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죠.

여당·야당은 정권 바뀌면 입장도 바뀌는 상대적인 개념이에요.


왜 한국은 이렇게 되었는가? (역사적 배경)

🔴 빨간색 = 진보

  • 과거에는 빨간색이 ‘공산주의’ 또는 사회주의’의 상징이었고,
    때문에 보수 쪽에서는 이 색상을 기피했습니다.
  •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진보 진영(예: 열린우리당, 더불어민주당 등)은
    열정, 정의, 민중 중심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빨간색을 적극 활용하게 됩니다.
  • 이후 선거 마케팅에서 강렬하고 시선을 끄는 색상으로 빨간색이 진보 정당의 상징색으로 정착됩니다.

🔵 파란색 = 보수

  • 보수 진영(한나라당 → 새누리당 → 자유한국당 → 국민의힘)은
    신뢰, 안정, 질서를 강조하는 이미지와 함께
    시각적으로 차분한 파란색 계열을 선호했습니다.
  • 특히 새누리당 이후부터 파란색이 보수의 아이덴티티로 확고하게 자리잡음

 

✅ 한 줄 요약!

  • 진보 = 변화, 평등, 복지
  • 보수 = 전통, 안정, 자유시장
  • 좌파 = 진보와 비슷한 개념
  • 우파 = 보수와 비슷한 개념
  • 여당 = 정부 편
  • 야당 = 정부 반대편

그럼 세부적인 진보진영/운동권 계파역사를 세부적으로 알려드릴께요.

 

 

 

1. 개요[편집]

80년대 중반 한국의 학생운동 진영에서 제기된 이념 논쟁. '사회구성체 논쟁', 이를 줄여 사구체 논쟁이라고도 한다. 사회구성체는 social formation의 번역어로, 마르크스가 사회는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로 구성된다는 자신의 사회관을 반영시켜 만들어낸 개념이다[1]. 개념에 충실하게 해석하자면 사회구성체 논쟁은 "한국사회의 하부구조를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즉 "한국사회의 본질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며, 더 나아가 "한국사회에서 착취하는 자와 착취당하는 자는 누구이며, 누가 누구에게 투쟁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쟁이라 할 수 있다.
CNP
,

  • CDR(Civil Democratic Revolution, 시민민주혁명)
  • NDR(National Democratic Revolution, 민족민주혁명)
  • PDR(People's Democratic Revolution, 민중민주혁명)

가지 계통의 약자이다.

이 셋 중에서 NDR이 운동권의 주류 위치를 차지했다. 80년대 중반에 NDR은 주체사상을 수용한 세력이 성장하면서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혁명(NLPDR. 약칭 NL)으로 진화하여 80년대 후반에는 다수파 민족해방(NL) 노선과 소수파 제헌의회(CA) 노선으로 분립된다. 이때 CA 노선에 대한 비판으로 PDR의 방법론을 차용한 헌법제정민중회의(CPC) 노선이 등장하며, CA 노선은 자기해체 과정을 거쳐 CA다수파는 NL 노선에 합류하여 NL-좌파가 되고 CA소수파는 민족민주(ND) 노선의 소수정파로 존립한다. 한편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론을 수용한 여러 소정파들이 형성되었는데, CPC와 아울러 제파PD 계열로 통칭되었다.

2. 역사

2.1. 80년대 이전

사실 80년대 이전까지 한국에서 재야 운동권은 대부분 민족주의운동이나 부르주아적 자유민주주의 혁명운동에 지나지 않았다. 4.19 혁명부터 시작된 사회운동의 계보를 관찰해 보면 좌파

를 비롯한 사회주의 운동은 아직 금기의 영역에 머물러 있었다. 70년대까지 재야 운동권에서 인기를 얻은 이론은 매판자본론이나 종속이론, 반독재 자유주의 이론 등에 기반한 자본주의 사회 비판이었지 사회주의 혁명론은 별 인기가 없었다. 아니 인기가 없었다기 보다도 반공법국가보안법의 통제, 그리고 한국전쟁으로 인해 공산주의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로 성장할래야 성장할 수 없었던 것이다. 물론 60~70년대 내내 남한에 좌파사회주의, 주체사상 노선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1950년대에는 서울대 도서관에 일본어로 된 <자본론> 등 여러가지 책들이 비치되어 있어서 의외로 손쉽게 접할 수 있었고, 1960년 총선에서 사회주의 계열정당인 사회대중당이 의석을 확보하기도 했으며 박정희 정권 하에서 합법정당으로 활동했던 사회민주주의계열의 통일사회당도 존재했다. 그리고 60년대 초반의 사회대중당등 사회주의 정당을 북한이 지원했던 일도 있었고, 통일혁명당 같이 북한과 직접적인 연계가 있는 지하당도 존재했다. 소수이긴 했지만 마르크스/블라디미르 레닌주의를 표방하는 집단도 존재했다. 물론 이들은 지속적인 단속과 탄압으로 하나둘씩 역사속으로 사라졌고, 70년대에 유신독재가 강화되면서 끝없는 침묵 속으로 빠져든다. 결정적으로 한국전쟁의 후폭풍으로 한국은 철두철미한 반공사회가 되었기 때문에, 설사 의회 선거를 통한 합법적인 사회개조를 내건 개량주의, 사민주의 계열이라 할지라도 사회주의/좌파 진영은 대중들에겐 역적 취급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2.2. 80 ~ 83: 준비기[편집]

러던 중 1979년 10.26 사태박정희 전 대통령이 서거하고 서울의 봄이 도래하자 민주화의 꿈에 부풀어 올라 있던 학생운동 세력은 확실한 노선을 정립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다가 1980년 5월 15일 서울역 회군을 결정하고 결국 자신감을 얻은 신군부5.17 쿠데타를 일으키고 저항하는 광주시민들을 유혈진압하면서 오월 광주의 비극을 연출한다.

이런 일련의 상황에 학생운동과 전체 재야민주화운동세력은 엄청난 충격을 받는다. 그때까지 재야 운동권은 미국(정확히는 카터 행정부)의 인권외교로 인해 미국을 우방으로 믿고 있었지만 미국이 수수방관하는 바람에 엄청난 희생자가 났다는 결론에 부딪히게 되고,[2] 또한 단순히 이때까지의 시민민주주의/자유주의 민권운동에 국한되는 이론으로는 사회의 구조적인 개선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특히 학생운동 세력내에선 정확히 말하자면 서울대학교내의 지하서클들은 10.26 직후부터 계속해서 앞으로의 대처방법을 둘러싸고 논쟁을 벌이고 있었는데 소위 무림-학림 논쟁이다.

그리고 광주의 비극과 신군부의 집권으로 끝난 서울의 봄에 대한 반성으로 학생운동가들과 재야민주화 운동가들은 기존의 친미-자유민주주의의 틀을 깨고 본격적으로 반미/좌파/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80년대 초중반은 "원전 탐독의 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조잡한 필사본이나 복사본으로 된 자본론이나 <공산당 선언>, <모순론>, <무엇을 할것인가> 등등 외국의 서적들을 돌려보기에 이르른다.[3]

이러던 와중에, 사회 혁명에 도달하는 방법과 사회 혁명의 모델을 구상하던 재야 운동권의 사람들 사이에서 "현재
한국 사회발전 단계가 어디냐" "변혁의 주체인 민중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두고 논쟁이 벌어지기에 이르게 된다. 이는 사회혁명 운동을 필수적으로 현재의 정세 파악 국가의 근간을 구성하고 있는 민중이 누구냐 따지고 가야 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바로 이것이 "사회 구성체 논쟁"(약칭 사구체 논쟁)이다.

사회구성체 논쟁은 이전까지의 재야 운동권의 이론과는 사뭇 달랐다. 왜냐하면 기존의 민족주의 운동이나 자유주의 운동가들의 시각에서 사회 혁명은 "독재가 물러가고 모든 시민들이 표씩 얻는" 상황만 도래하면 종료하는 것이기 때문. 하지만 사회구성체 논쟁은 이러한 정치적 민주주의를 넘어서 사회 구조적 개혁으로 노동자/농민등의 민중이 주체가 되고 사회의 모순을 생산하는 자본가/군벌들이 타도되는 사회를 최종점으로 잡았다. 이는 사실 맑스/레닌주의의 무산대중 혁명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이때 논쟁 내용은 무림-학림 논쟁 참고.

2.3. 84~85: 1단계 논쟁(CNP 논쟁)

1984년에서 1985년까지 운동권 내에서는 본격적으로 'CNP' 논쟁이 벌어진다. 개요 문단에서도 서술했듯이 각각 CDR, NDR, PDR의 앞글자를 따온 것이다.

시민민주혁명론(CDR)은 당시의 한국을 주변부 자본주의로 보고, 한국 사회에서 모순을 느끼는 계층은 노동자 뿐만 아니라 영세 자영업자, 민족 자본가 등 다양한 계층임을 지적하였다. 또한 민주적 민간 정부의 수립 후 민중운동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족민주혁명론(NDR)은 한국 사회를 신식민주의로 파악하였다. 즉 한국의 모순은 민족적 모순과 국가 권력의 독점 자본이 중첩되어 나타난 결과로 본 것이다. 이들은 민주적이고 민족적인 연합을 이룬 후 혁명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중민주혁명론(PDR)은 당시의 한국을 국가독점자본주의로 이해하였다. 노동자, 농민, 혁명적 지식인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표방하는 집단으로, 이들은 인민(민중)민주주의 혁명을 주창했기 때문에 PDR이라고 칭해졌다.

이 중 CDR론과 PDR론의 실천적 결합을 주장한 NDR론이 운동의 주류로 성장했다. 이후 NDR은 주체사상의 도래로 인해 NLPDR로 전환된다. 마찬가지로 PDR은 CPA 내 소수파였던 CPC를 흡수해 제파PD를 탄생시킨다.

2.4. 86~87: 2단계 논쟁(NL-CA 논쟁)

NDR이 학생 운동의 주축으로 자리잡은 86년, 강철서신이라는 팜플렛이 전국의 대학가와 공장지대를 강타하였다. 훗날 서울대 단재사상연구회 출신의 김영환(1963)이 뿌린 것으로 알려진 강철서신은 과감하게 북의 주체사상을 소개하고 있었고, 반공반북의 억압적인 사회분위기 속에서 북에 대한 정보가 지극히 제한적이었던 학생운동가들은 오히려 체제에 대한 반감으로 주체사상에 경도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주체사상이 제시하는 반미투쟁, 민족대단결의 주장에 따라서 NL을 구성하게 된다. # 주체사상은 이전까지의 이론에서 설명되지 않던 한국인의 민족성에 대한 부분이 해소시켰다. 이전까지의 이론들은 민중이 혁명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있었지만 서로서로 우리가 남이가 식의 공동체 정서가 남아있는 한국에서 무자비한 계급혁명을 완수할 이론적 근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주체사상은 깔끔하게 이를 "민족적 애국인사"와 그렇지 않은 자들로 이분화 시켜버린다. 일단 민중 주체의 혁명을 하긴 하되, 양심적인 자본가나 기업가는 우리 편이고, 민족적 공동 이익을 위한 그 외의 사회 상층부 인사들도 전부 규합 대상이라는 것. 이들은 현 단계를 일제시대와 별 다를바 없는 식민시기로 규정했기 때문에 민족해방이 우선이라고 불렸고, 민족공동체 건설을 최 우선으로 꿈꿨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유입은 당시 젊은 세대들에게 애국민족이라는 기치 하에 엄청난 감수성 폭발을 일으키고, 순식간에 사회혁명과 민족봉승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는 꿈을 심어주기에 이른다. 반면 민족이 장땡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현 단계가 아직 레닌의 이론에 나와있듯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의 완성단계에 머물러있고, 이를 먼저 해결 해야 그 다음에 비로소 민중이 주체가 될 수 있는 사회가 다가온다고 믿었다. 그래서 이들은 사회 상층부와 민중(민족)을 분리한 민족민주주의 혁명이 완성되어야 그 다음에 민중이 주체가 되는 혁명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민족 민주 민중, 즉 '삼민투' 투쟁을 함께 이끌던 이들은 결국 견해의 차이로 인해 자민투(자주민족투쟁위원회)와 민민투(민족민주투쟁위원회)로 분열되었고, 자민투는 NL로, 민민투는 CA으로 발전하게 된다. CA는 당시 현재의 정부를 타도하고 제헌의회를 구성해서 아예 나라를 새로 만들자는 논리를 내세웠다. 이는 사실상 러시아 혁명의 진행과정에서 케렌스키 정부의 설립을 본딴 것이다. 민족민주를 주장하던 CA는 ND라고도 불렸다. 80년대 중반까지 NL과 CA는 계속적으로 이론적 갈등을 겪었다.

6월 항쟁의 진행과정에서 NL은 일반 시민에게 잘 다가갈 수 있는 직선제 개헌을 목표로 내세운 반면, CA는 기존의 제헌의회 수립 주장을 반복했기에 CA의 세가 위축되고 NL이 학생 운동의 주류로 자리잡게 된다.

2.5. 88~90: 3단계 논쟁(NL-PD 논쟁)

80년대 말에 와서 CA는 분열되었다. CA 다수파는 NL계에 합류했으나 이들은 주류 NL과는 달리 북한의 주체사상에 반대하는 소위 '비주사 NL'(NL좌파) 노선으로 나섰다. 나머지 CA 소수파는 ND(민족민주)를 표방하며 사노맹등에서 활동한다. 이들 일부는 21세기 진보학생연합 등으로 전화했다.

NL과 함께 학생운동진영을 양분하던 CA그룹이 약화되자 PD(민중민주)그룹이 약진하기 시작한다. PD는 기본적으로 레닌주의노선을 따른다는 점에서 CA와도 유사했지만, CA그룹이 NL의 개량주의와 철저히 단절하지 못해 와해된 한계를 비판하며 급진적인 운동을 주장했다. PD는 89년부터 NL에 맞서는 세력으로 성장한다. [4]

이 시기 NL과 PD 사이에 사회구성체 논쟁이 벌어진다. NL은 한국을 봉건제의 연장, 반 봉건 상태의 국가로 보았다. 그러나 NL의 주장은 북한의 이론에 편향되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PD는 한국을 신식민지 국가독점자본주의로 보았다. 이 NL과 PD의 대립 구도는 6월 항쟁, 직선제, 노태우의 당선, 90년대를 거쳐 오늘날까지도 미약하게나마 진보정치 진영에 뿌리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2.6. 90년대 이후

90년대에 들어서 이념 논쟁의 기반이었던 학생운동 자체가 쇠락하였다. 학생운동 자체의 문제도 있었으나[5] , 학생운동 대신 정치적 이슈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시민사회운동이 성장한 것도 학생운동 쇠퇴의 원인이었다. 이를 두고 학생운동은 그 사명을 다했다는 비관론도 없지는 않다.

그래도 이들 세력을 기반으로 1998년 국민승리21을 거쳐 본격적인 진보 정당인 민주노동당이 출범하고 진보 세력이 정치권에 입성하면서 8~90년대의 사상 논쟁이 열매를 맺었다고 평가하는 시각도 있었다. [6]

2000년대에 들어 학생운동은 정치적 사안을 벗어나 학내 인권 운동이나 청년 실업 문제 등 사회 현안에 집중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정치적 이론을 가지고 싸우던 기존 운동권 세력은 세가 미약해졌다.

3. 평가와 비판

80년대 당시 학내 운동권 세력들은 권위주의 정권에 맞서려는 의도로,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사회를 설립하고자 하는 의도로 여러 이론적 기반을 세우려 했다. 그러나 그 기초가 될 사상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는 결여되었기 때문에 사회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다소 이상한(…) 이론을 재조립해냈다. 그 결과 나온 것이 이러한 사구체 논쟁인 것이다. 당시 사구체논쟁은 학생운동, 재야운동권, 노동운동을 비롯한 운동권 각계각층의 이론가들이 총 망라하여 나름대로 심도있게 벌인 논쟁이었다.

80년대 중반부터 사구체 논쟁은 너무 복잡해지고, 서로가 서로를 지엽적인 문제로 말꼬리 잡는식의 논쟁이 되어 극도의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 때 나온 강철서신의 품성론(쉽게 요약해서 말은 그만하고 직접 행동으로 보이라는 주장)은 순식간에 주사파를 학생운동의 주류로 만들며 사구체 논쟁이 종료되게 된다. 그 이후의 NL-PD간의 논쟁은 이미 NL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 상황에서 벌어진 지엽적인 논쟁이다.

 

 

 

현장파/중앙파/국민파 유례

1. 개요

아래로부터의 현장권력 쟁취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파PD 성향 정파. 국민파, 중앙파와 더불어 3대 세력으로 꼽힌다.

2. 명칭의 시작

현장파라는 하나의 조류는 이름보다 먼저 시작되었다. 정파의 분류에 앞서, 민주노총 내에서 급진적 마르크스주의 따라 노동현장에서의 파업 투쟁을 중요시하는 이갑용, 유덕상, 조돈희등의 노조 지도부가 존재했다. [1] 이들은 노조 내에서도 급진적으로 평가받으며, 민주노총 좌파를 형성했다. 그러는 도중, 1998, 금속노조 자유게시판에 단위노조의 지도부들을 분류하여 평가한 익명의 글이 올라왔다.http://www.redian.org/archive/22550 익명의 저자는 노조 활동가들의 미온적 행동을 비판하며, 이들을 자신만의 판단으로 분류, 임의대로 국민파, 중앙파, 현장파 라고 불렀는데

국민과 함께 투쟁을 벌이며 대중적 지지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활동가들, 특히 권영길, 강승구, 차수련 등을 노조내 우파, 국민파, [2]

당시 민주노총의 중심세력인 전노협 출신, 금속노조 지도부, 전문노련, 그리고 민주노총의 창립 맴버인 단병호, 문성현, 심상정, 등을 중심으로 투쟁과 협상을 적절히 배합하며, 진보 정당 창당을 통한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꿈꾸는 제독PD 활동가들을 중앙파

마지막으로 비타협적이고 변혁적이며, 투쟁과 파업을 통해서 노동자 권리를 쟁취하려고 하는 제파PD, 마르크스주의 계열 현장 위원장들과 간부들을 현장파 명칭한 것이다. 위에서 말한 이갑용, 유덕상 등이 바로 그들이었다.


운동권들이 NL, PD라고 싸잡아 불리기를 싫어했던것과 다르게, NL계인 국민파와 PD계인 현장파는 익명의 저자가 지어준 자신들의 명칭을 마음에 들어했다. 그로 인해 국민파 실컷 국민승리21, 국민모임 처럼 국민 단어를 쓰고, 현장파도 전국현장노동자회, 현장실천 사회변혁 노동자전선, 현장의 자기네 정파명을 대놓고 드러냈다. 그러나 중앙파라고 불렸던 정파는 자신들의 명칭을 좋아하지 않았다. 중앙파는 명칭 때문에 타협적이고 미온적인 이미지가 씌여버렸기 때문이었다.

글의 저자는 누구인지 끝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3] 결국 명칭은 한국 노동운동사에 획을 그어버렸다.

3. 특징

현장파 개의 메이져 정파들 중에서 가장 작고 조직력도 약한 축에 속한다. 그렇지만 전투적 노동운동과, 밑바닥의 노동자들을 위해 가장 헌신하는 모습 덕에 튼튼한 조직을 가지고 있다. 대충 국민파 중앙파 현장파 비율은 5 : 3 : 1 정도로 생각될 있다. 그덕에 중앙파와의 연계할 있는 이슈가 생기거나, 조직 강경투쟁 분위기가 고조되는 정세에서는 민주노총의 주도권을 경우도 많았다. 예를 들어 한상균 위원장처럼.

사회변혁노동자당, 노동당을 주로 지지하지만[4] 정의당, 진보당이나 더불어민주당[5] 투표하기도 한다.

4. 논란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의 온건 노선[6] 반발하여 김명환 위원장을 감금하고 급기야 구급차로 실려가게 초유의 사태를 발생시켰다.

 

 

By 레디앙

    2008 11 19 09:35 오전

 

집회에는 00파가 별로 보이네.”
“…….”

최근 노동조합의 각종 집회나 투쟁현장에서 종종 듣는 소리다. 정파를 불문하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거나 들었을 것이다.

일본 좌파운동이 한국 좌파운동을 보면서 신기해하는 것이 있다. 한국에서는 정파와 노선이 다른데도 서로 어울려 당과 노동조합과 시민단체를 같이 만든다. 낮에는 같은 사무실에서 일하고, 밤에는 거리낌 없이 어깨 걸고 술집에 간다.

 

좌파 운동, 일본과 한국

일본에서도 때는 그런 적이 있었다. 총평(일본노동조합총평의회) 함께 했었고, 원수협(원수폭금지일본협의회) 함께 했었으며, 전공투(전학공투회의) 함께 했었다. 그러나 일본 좌파는 경쟁 정파의 조직원을 죽이기까지 하는 갈등을 겪었고, 지금처럼 정파별로 따로 하는 운동문화를 만들었다.

일본 진보운동은 정당도, 노동조합도, 시민단체도 정파별로 따로 한다. 같은 시민단체나 노동조합에 있으면 지지하는 정당이 거의 일치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집회도 따로 한다. 초청이 없으면 다른 정파가 조직한 투쟁에는 얼씬도 하지 않는다.

지난 200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오에 겐자부로 등이 일본 평화헌법 9조를 지키기 위해 만든 모임이 그것을 극복해 보려고 시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고, 각자 따로 하고 있다.

나는 일본의 활동가들을 만날 때면, 한국의 정파들이 어울려 함께 일하는 것을 자랑하곤 했다. 노동조합운동이든 평화운동이든 일본의 활동가들에게 자랑했고, 일본도 보고 배우라 했다. 한데 얼마 전부터는 그렇게 말을 하면서 마음 구석이 찜찜했다.

 

과연 한국의 정파들은 올바로 단결하고 있는가.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있는가. 내가 저들에게 이런 말을 자격이 있는가.”

 

 

사라지는 한국 노동운동의 미덕

한국 노동운동의 정파들은 대중운동의 발전을 위해 함께 했다. 노선에 커다란 차이가 있어도 수많은 민주노조를 함께 만들었다. 전노협을 함께 했었고, 민주노총에서도 함께 하고 있다. 노동조합운동에서의 조직과 교육을 함께 했다.

특히 투쟁이 벌어지면, 투쟁을 다른 정파가 주도하건 말건 가리지 않고 경쟁적으로 결합했고, 자신들이 있는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연대했다. 물론 투쟁을 주도하는 정파에서 적극적으로 결합했고, 다른 정파들은 보다 결합 정도가 낮았지만 나름대로 투쟁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것은 한국 노동운동의 미덕이었고 힘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전통이 위협받고 있다. 어떤 정파가 결합하고 주도하는 투쟁인가에 따라 지원과 연대의 범위가 달라지는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이랜드, 기륭전자, 뉴코아 최근의 비정규직 투쟁현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있었다.

한국 노동운동사에서 정파는 역할을 했다. 굳은 의지와 헌신으로 무장한 수많은 활동가들을 노동운동에 수혈했고, 노동자들을 훈련시켰으며, 노동조합 결성에 복무했다. 그러한 노력이 뒷받침되어 한국 노동운동은 자본의 무자비한 폭압을 뚫고 민주노총을 세울 있었다.

운동에서 정파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이다. 누구든 정파에 참여하지 않고 돌멩이를 던질 수는 있어도, 정파 자체를 부정하거나 없앨 수는 없다.

인간사회에서 벌어지는 현상은 복잡하면서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런데 거기에 적응해 살아가는 인간은 사람도 남김없이 모두 불완전하다. 그래서 인간은 똑같은 현상을 보아도 다르게 인식한다.

노동조합 안에서도 마찬가지다. 운동방향과 실천방법 등에서 차이가 생긴다. 그렇기에 같은 방향을 가진 사람들이 뭉치는 것은 자연스런 것이다. 그렇게 모인 집단이 바로 정파인 것이다.

정파 정치와 유일사상 체계

역사적으로 정파를 금지한 사례가 있다. 스탈린은 정파활동을 금지한 1921 러시아사회민주노동당 10 대회의 결정사항을 절대화하고 숙청정치를 단행했다. 그리고 북한은 수령론과 유일사상체계, 반종파투쟁으로 모든 정파를 부정했다.

결과 국가와 당은 고인 물이 되었고, 결국 썩어버렸다. 그와 함께 인민과 노동계급의 창의성은 가로막혔고, 사회체제는 생동감을 잃은 시들어갔다.

정파는 운동과 , 대중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고 창의성을 만들어 준다. 하나의 방향이 틀렸을 , 그것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정파는 노선과 실천사업에 대해 비판적 검토를 하도록 만들어 운동을 풍부하게 만든다.

엥겔스는하나의 내부에서 온건파와 과격파의 경향이 발생하며 서로 투쟁하는 것은 당이 생존하고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라고 했다.

그러나 지금의 노동운동 현실에서 정파는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그것은 내가 속한 중앙파도 다르지 않다. 한국의 정파운동은 투쟁을 앞에 놓고도 단결하지 못하는 나락으로 추락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정파라면 고개부터 가로 젓는다. 정파가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했다.

 

1998 금속연맹 홈피에서 탄생된 정파들

어쩌다가 그렇게 되었을까. 그것을 추적해 봐야 같다.

지금으로부터 10 전인 1998년의 어느 날로 기억한다. 서울역 뒤편의 용산구 서계동에 위치한 금속연맹 사무실에서는 조용한 술렁거림이 있었다. 사무처 성원들이 편의 글을 놓고 이런저런 대화를 주고받았다.

, 이것 봐라. 분석이 그럴 듯하네.”
그러게 말이야. 중앙파, 국민파, 현장파라는 명칭도 그럴 듯하고.”
혹시 한석호가 아니야. 글투를 보니까 비슷한 같아.”

아니. 내가 썼는데.”
그럼 누굴까.”
울산 사정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을 보니, 울산의 누군가 아닐까.”

그날, 금속연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편의 글이 익명으로 떴다. A4용지 정도의 분량이었다. 노동운동사에 남을 만한 특별한 내용을 담은 것이 아니었기에, 이후 누구도 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았고, 대다수의 기억 속에서 잊혀졌다.

그런데 글은 내용의 깊이와 상관없이 노동운동사에 역할을 했다. 글이 민주노총의 3 정파흐름에중앙파’, ‘현장파’, ‘국민파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붙인 글이다.

권영길, 정갑득, 배석범, 이석행, 강승규, 차수련 등으로 대표되는 하나의 흐름에 대해서는국민과 함께 하는 노동운동 초점을 둔다고 해서국민파 이름 붙였다. 이갑용, 유덕상, 조돈희 등으로 대표되는 다른 하나의 흐름에 대해서는아래로부터의 현장권력 쟁취 방점을 찍고 있다고 해서현장파 이름 붙였다.

이상한 작명, 중앙파

국민파와 현장파라는 호칭은 그런대로 훌륭한 작명이었다. 흐름에 속한 활동가들이 듣기에도 불만이 없는 이름이었다. 현장파의 대다수와 국민파의 비교적 다수는 이름을 자랑스러워했다. 각자의 노선을 반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병호, 문성현, 양경규, 채운석, 심상정 등으로 대표되는 다른 하나의 흐름에 붙인중앙파라는 이름은 작명의 배경과 의도가 달랐다. 그것은 노선을 반영한 것이 아니었다.

중앙파라는 호칭은 흐름의 주요 구성원들이 전노협, 금속연맹, 전문노련, 사무금융노련 등의 집행부를 책임진 중앙권력이었다는 것에서 따왔다. 그리고 명칭에는 권력만을 추구하는 집단이라는 이미지를 덧씌우기 위한 의도가 숨겨져 있었다.

나를 포함해서 중앙파로 호칭된 흐름의 활동가들에게는 유쾌한 일이 아니었다. 중앙파로 호명되고 중앙파로 가두어지기 전까지, 단병호를 비롯한 흐름의 활동가들은 계급주의 정체성을 갖고 있었다. 또한 운동 내에서의 (PD)-(NL) 구도에서는 좌파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그런데 자신들의 의지와 아무런 관계없이 중앙파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중앙파라는 쓰지 맙시다. 도대체 중앙파가 뭔데요.”
이른바 중앙파로 불리는 활동가들이 운동 상황을 논의하고 대책을 세우기 위해 모인 자리에서 누군가 중앙파라는 표현을 쓰면, 다른 누군가에 의해 어김없이 나왔던 말이다. 누구보다도 공공노조 이근원 선배의 거부감이 강했다.

나는 글이 당시 현장파에 속해 있던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좌파 정체성을 가진 무리를 좌파로부터 분리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본다. 의도는 성공했고, 중앙파는 현장파로부터 파문당했다.

아무튼 그렇게 이름 붙여진 현장파, 중앙파, 국민파는 각종 선거와 주요 투쟁을 거치며, 각자의 울타리를 만들어 나갔다. 3 정파흐름은 지난 10년간 민주노총의 방향과 태도에 중요 변수로 작용했다. 국민파, 중앙파, 현장파는 주요 계기마다 그럴 듯한 도표와 함께 각종 매체에 오르내리는 영광(?)까지 누리게 되었다.

 

  [민노총의 3대 파벌]

 

  국민파: 민노총 내 從北주의자들
 

국민파 : 권영길 민노당 의원, 이수호 전 민노총 위원장, 조준호 전 민노총 위원장, 이석행 민노총 위원장 (시계방향으로)

 

파벌 갈등은 현장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민노총도 출범 이래 꾸준히 정파 갈등을 겪어왔다. 민노총은 ‘국민파’ ‘중앙파’ ‘현장파’ 등 3개 조직이 나누어먹기 식으로 운영된다. 이들 정파는 민노총의 주도권 장악을 위해 끝없이 다툼을 벌여왔다.
 
  1980년대 운동권의 민족해방(NL) 노선에 뿌리를 둔 국민파는 “국민과 함께하는 노동운동”이라는 구호로 민노총 초대 집행부를 장악하면서 그 명칭이 생겨났다. 주로 민노총 출범을 전후해 전노협과 업종(병원 언론 사무금융 등), 현총련(현대중공업노조, 현대자동차노조, 현대건설노조, 현대백화점노조 등 현대계열사 노조), 대노협(대우중공업노조, 대우자동차노조. 대우조선노조 등 대우계열사 노조) 조직의 중앙활동가들이 ‘국민파’라는 조직을 만들어 공개적인 활동에 들어가면서 權永吉(권영길)-李秀浩(이수호)-趙俊虎(조준호)-李錫行(이석행)으로 이어지는 위원장을 연달아 배출해 민노총의 주류세력으로 자리잡았다.
 
  이들은 노동운동이 사회개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실리적 조합주의에 기반을 두고 협상과 투쟁의 병행을 중시하면서, 勞使政委(노사정위) 참여 등에도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이들은 겉으로 내세우는 온건한 성향 때문에 노동운동 내부의 이념적 좌표에서는 右派(우파)로 분류되지만, 이념적으로는 주체사상을 신봉하는 從北(종북)주의자에 가깝다. 때문에 ‘민족자주’와 ‘조국통일’을 내건 정치투쟁에도 열심이다.
 
  전체 조합원의 55% 가량이 국민파로 분류되는데, 이수호 전임 위원장과 민노총 초대 위원장을 지낸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 강승규 전 부위원장 등이 대표적 인물로 꼽힌다.
 
  국민파는 2007년 임원선거를 계기로 이석행 현 위원장 지지를 둘러싼 내홍을 겪으면서 ‘전국회의’와 ‘현장연대’로 갈라졌다
.

 중앙파와 현장파: 민노총 내 汎좌파

중앙파 : 문성현 전 민노당 대표, 단병호 민노당 의원, 심상정 민노당 의원 (왼쪽부터).

국민파의 대척점에 자리한 것이 중앙파와 현장파다. 언론에선 흔히 이 두 정파를 묶어 편의상 ‘汎左派(범좌파)’로 칭하면서 민노총 내 강경파로 분류한다.
 
  PD
노선에 뿌리를 둔 중앙파는 대부분 특정 産別(산별)조직에 몸담지 않고, 전노협(전국노동조합협의회: 민노총의 前身) 시절부터 중앙지도부를 구성했던 인물들을 중심으로 민주노총 안에 약 30~35%의 대의원을 확보하고 있다. 흔히 문·단·심으로 불리는 文成賢(문성현) 전 민주노동당 대표. 段炳浩(단병호) 민노당 의원, 심상정 민노당 의원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단병호 위원장 시절 민노총 본부를 장악했다고 해서 ‘중앙파’라고 한다.
 
 
이들은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 연대’라는 조직 기반을 갖추고 국민파와 현장파의 중간적 지점에서 “산별노조의 사회개혁 투쟁”을 중요시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중앙파는 현장파와 함께 범좌파적인 입장이어서 ‘사회적 교섭(대화)’보다 총파업과 같은 투쟁을 강조하지만, 필요한 경우 정부나 사용자 간의 교섭과 대화를 수용하는 상대적으로 유연한 정치적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현장파 : 이갑용 전 민노총 위원장, 유덕상 전 민노총 위원장 대행(왼쪽부터)

현장파는 중앙파보다 한층 좌파적이다. 전투적 조합주의를 취해 자본과의 대화를 용납하지 않고 파업을 선호한다. 사회적 교섭에도 당연히 부정적이다. 금속연맹 제2기 선거에서 내걸었던 ‘현장의 힘! 혁신의 깃발! 투쟁하는 금속노조’라는 구호에서 ‘현장파’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
 
 
현장파에는 ‘노동자의 힘’ ‘전노투(전국노동자투쟁위원회)’ ‘메이데이포럼’ ‘평등연대’ ‘다함께’ 등 5~6개 의견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이 중 ‘노동자의 힘’은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을 표방한 정치조직이다. ‘전노투’는 해고 노동자와 노동사회활동가들의 모임으로 ‘노사정 담합 분쇄’와 계급적 단결을 강령으로 삼고 있다.
 
 
특히 전노투 산하 조직인 ‘전해투(전국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는 2005 2월의 대의원대회와 같은 해 10월의 이수호 집행부 총사퇴 기자회견장에서 몸싸움과 폭력사태를 촉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인물로는 이갑용 전 위원장과 劉德相(유덕상) 전 위원장 직무대행이 있다. 현장파는 강경 좌파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그 세력은 약해서 전체 조합원의 10~15% 정도에 그친다.
 
 
공공연맹, 금속연맹을 비롯한 대규모 사업장 노조들이 대거 속한 중앙파는 대외적 투쟁에서는 총파업 등 강경책을 택하곤 하지만, 민노총 내부에서는 물리적 충돌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반대로 대형 사업장 노조가 속해 있지 않은 현장파는 민노총 내부에서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필요할 경우 조직 내 물리적 충돌도 마다하지 않는다.

 

전투적 노동운동 세력은 전체 노동자의 2% 미만
 
 
그렇다면 전투적 노동운동을 이끄는 세력들은 전체 노동자 중 얼마나 될까. 우선 전체 임금근로자 가운데 노동조합원 수가 몇 명이나 되는지부터 따져보자.
 
 
우리나라 임금근로자 수는 2005년 기준으로 15185000여 명이다. 이 중 노동조합에 가입한 근로자 수는 대략 한국노총 소속 78만명, 민노총 소속 808000, 상급단체 未()가입 158000명 등 모두 175만명에 이른다.
 
 
양대 노총 가운데 상대적으로 강성인 민노총 소속 조합원 비율은 전체 임금근로자의 5.3%를 차지한다. 여기서 더욱 범위를 좁혀 민주노총 내 조합원 가운데 투쟁만능주의에 물든 강경파를 추산해 보자.
 
 
민노총 내에 있는 온건파인 국민파, 중도파인 중앙파, 좌파인 현장파 3개 계파의 세력 분포는 국민파 55%, 중앙파 30~35%, 현장파 10~15% 정도로 추산된다. 민주노총 안팎에서는 2005년 대의원들 간의 폭력사태 등을 겪으면서 대화를 추구하는 국민파의 세력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장파와 중앙파의 일부를 강경세력으로 본다면 민노총 조합원 중 투쟁지향적인 세력은 20~30% 정도다. 전체 노동자 가운데 2%에도 못 미치는 少數(소수). 이들을 중심으로 파업에너지가 분출된다고 볼 수 있다. 2005년 한 해 동안 파업에 참가한 국내 노동자 수는 184000명으로 전체 임금근로자 중 1.2%에 불과했다.
 
 
임금근로자 100명 중 1명 꼴로 파업을 벌인 셈이다. 다시 말해 1%의 근로자가 99%를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이 1%는 나머지 노동자들에 비해 비교적 안정된 직장에 높은 임금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진보정당 운동권의 계파 역사.docx
0.15MB

 

(9) 진보 단체 중 '주사파'의 존재? 박형준 vs 이철희의 이견 썰전 293회 - YouTube

(9) 좌파와 우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북한'에 대한 인식(!) 썰전 237회 - YouTube

728x90
반응형
LIST